최근 네이버 검색 변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검색엔진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1위 포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포털을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 이런것들이 있는데요. 카페도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보통은 검색결과가 모바일이랑 pc가 다르게 나오는 것이 국내 포털의 정석이였습니다.

네이버 검색 변화

구글의 경우 상당히 오래된 검색엔진이기도 하고 선진국인 미국의 검색엔진 입니다. 그래서 구글을 이용해보면 알겠지만 국내 포털이랑은 다르게 검색결과가 구분이 딱히 없습니다.

국내포털은 블로그, 카페, 뉴스 등 이렇게 분류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검색결과 중에서도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검색한 내용에 최대한 맞는 검색 결과를 표현해줍니다. 이것은 상당한 복잡한 검색결과 알고리즘이 필요하겠죠.

아무튼 이런 검색 결과는 검색을 하는 사람에게 아주 직관적으로 다가옵니다. 검색을 했을때, 내가 필요한 결과가 가장 맨 위에 나온다면 아주 좋겠죠.

구글의 장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검색결과가 바로 상단에 나오게 됩니다.

이제는 이런 포털 분위기와 시대상황을 따라가는거 같습니다.

이를 국내 포털 1위인 네이버가 따라가는거 같구요. 그래서 최근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를 모바일과 pc를 동일하게 나타나게 했습니다.

pc에서 검색을 해도 모바일과 동일하게 나오는 것이죠. 이것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기존 국내 포털들

다음의 경우 참 단순한 검색엔진 입니다. 키워드가 들어간 내용만 검색 결과에 노출시켜 줍니다. 그래서 내가 사과를 검색을 하면 제목에 사과가 들어간 게시물을 결과에 나타내줍니다.

참 단순하고 직관적인 방법이지만 이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사과라고 제목을 써놓고 안에 다른 내용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허위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사과 키워드가 많다고 해서 사과로 검색했을 때 노출되면 이런 문제점이 생깁니다. 이것을 누군가는 악용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검색 품질이 떨어져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게 됩니다.

다음으로 네이버가 그나마 다양한 로직과 랭크시스템을 도입해서 검색순위를 결정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참 문제가 많았습니다.

최근 뉴스기사를 보면 네이버가 과징금을 먹은 내용이 보이곤 합니다. 검색 순위를 조작했다는 것인데요. 과징금을 먹었다는 것은 사실이라는 내용이겠죠?

흔히 네이버는 돈이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큰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 상위노출이 된다면 그것은 바로 돈으로 직결이 됩니다.

블로그던 뉴스 기사던 스마트스토어던 말이죠. 내가 검색한 키워드에 상위노출이 된다는 것은 네이버에서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노출을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광고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일정 광고비를 지불하면 포털에 노출시켜주는 것이죠. 이것은 네이버 뿐만 아니라 모든 검색엔진이 다 그렇습니다.

하지만 인식이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니라 그냥 광고시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조금 이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알만한 내용들 입니다.

네이버의 상위노출여부는 검색품질 이런것들을 떠나서 그냥 돈이라는 소리 입니다. 돈을 네이버에 지불한 사람들만 상위 노출이 되는 그런 구조인 것이죠.

새롭게 떠오르는 검색엔진

그래서 알만한 사람들은 조금 좋은 품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글을 이용합니다. 과거에는 정말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국내 포털 이용자 중에서 말이죠.

지금도 충분히 네이버는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이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 대학생들은 구글 검색을 선호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비교적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 검색 방법을 활용하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구글검색을 통해서 양질의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vps 호스팅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서 서버개설을 하기도 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정보들 입니다. 혹은 광고들이 섞여 있겠죠. 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포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고 정확하게 얻고 싶어 합니다. 그것을 구글이 해내고 있는거 같구요.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네이버가 변화를 시도한 것입니다. 통합검색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죠. 최근에는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간편하게 검색을 많이 합니다.

검색 결과가 뉴스 블로그 카페 이렇게 나눠져서 나온다면 혼란이 생길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는 어디에 있을까? 뉴스?기사?카페?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통합검색 시스템으로 딱 결과만 나타내 준다면 이용자는 편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바로 상단에 노출되는 정보들이 양질의 정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광고라던가, 혹은 의미없는 문서, 검색결과랑은 동떨어진 문서들이 노출되면 이것은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런것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검색 결과가 도출되어야 할 것입니다.

구글은 역사 깊은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상당하게 복잡한 로직으로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포털도 얼른 검색 품질을 높히고 이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발행일
카테고리 대출